본문 바로가기
심리지원

긍적적인 대화법

by 발견하는 기쁨-하영김 2023. 10. 10.
반응형

긍정적으로 말하라는데 어떻게 하는게 긍정적인 거야 라고 생각하실 분들도 있을거예요. 

긍정적인 방식으로 대화하려면 낙관주의, 격려, 건설적인 태도를 전달하는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다음은 보다 긍정적인 의사소통에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팁과 예입니다.

 

◈긍정적인 단어와 문구를 사용하세요:
“나는 할 수 없어”라고 말하는 대신    “나는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말하십시오.
"이것은 불가능하다"를      "어려운 일이지만 방법을 찾을 수 있다"로 바꾸십시오.
"나는 이것을 싫어한다"를     "나는 이것을 좋아하지는 않지만 감당할 수 있다"로 대체하십시오.

 

◈ 감사를 표하다: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기 위해 "고마워요"라고 말하세요.
"이 작업에 도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와 같은 작은 몸짓으로 감사를 표현하세요.
"이런 배움의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와 같은 기회에 대해 감사를 표현하세요.

 

◈ 칭찬 제안:
"프레젠테이션을 아주 훌륭하게 해냈습니다."와 같이 다른 사람을 진심으로 칭찬해 주세요.
"이 문제를 해결하는 당신의 창의성에 감탄합니다."라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세요.
"당신은 조직에 진정한 재능이 있습니다."와 같은 문구를 사용하여 다른 사람의 장점을 인정하십시오.

 

◈ 솔루션 지향적이어야 합니다.
문제에 집착하기보다는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자"와 같이 해결책에 집중하십시오.
"우리는 함께 협력하여 이 프로젝트를 성공시킬 수 있습니다."와 같은 문구를 사용하세요.
"우리는 목표를 향해 큰 진전을 이루고 있습니다."라고 말하여 진전을 강조합니다.

 

◈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십시오:
긍정적인 마음을 전달하기 위해 열정과 에너지를 가지고 이야기하십시오.
적절할 경우 친절하고 쾌활한 어조를 사용하십시오.
다른 사람의 감정을 상하게 할 수 있는 빈정거림이나 부정적인 유머를 피하십시오.

 

◈ 부정적인 언어를 피하세요:
"나는 할 수 없다", "나는 하지 않을 것이다" 또는 "나는 하지 말아야 한다"와 같은 문구를 피하십시오.
“나는 막혔어요”라고 말하는 대신 “나는 극복할 수 있는 어려움에 직면해 있습니다.”라고 말하십시오.
다른 사람을 비난하지 마십시오. 건설적인 의사소통에 중점을 둡니다.

 

◈ 적극적으로 듣기 연습:
눈을 맞추고 고개를 끄덕임으로써 다른 사람들이 말하는 것에 관심을 보이십시오.
그들의 생각과 감정을 명확히 하고 공유하도록 격려하기 위해 질문을 하십시오.
"당신의 기분을 이해합니다."와 같은 지지적인 반응을 제공하십시오.

 

◈ 긍정적인 신체 언어를 사용하세요:
적절할 때는 진심으로 미소를 지으십시오.
개방적이고 다가가기 쉬운 자세를 유지하십시오.
열정과 지지를 전달하는 몸짓을 사용하십시오.

 

◈ 격려하고 동기를 부여하십시오:
"정말 잘하고 있어요. 계속 힘내세요!"와 같은 말로 격려해 주세요.
"나는 당신의 능력을 믿습니다."라고 말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하십시오.
누군가가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나는 당신이 이것을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을 압니다."와 같은 지원을 제공하십시오.

 

◈ 자기긍정적인 태도를 실천하세요:
자신에게 친절하게 대하고 "나는 유능하고 자신감이 있다"와 같은 자기 확인을 하십시오.
자기 비판을 자기 격려로 바꾸십시오. 예를 들어 "이 경험을 통해 배울 것입니다."

 

◈ 당신의 강점과 성취에 집중하십시오.
긍정적인 의사소통을 실천하면 인간관계, 업무 환경, 전반적인 웰빙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이는 더욱 지지적이고 격려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다른 사람들과 더 강한 관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기분좋아지는 법, 긍정적인 사고방식, 기분전환

기분이 좋아지고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키우는 동시에 짜증 나는 감정이나 상황을 없애는 데에는 심리적, 행동적, 생활방식 전략이 결합되어 있습니다. 이를 키우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효과

intojungle.tistory.com

 

반응형